STAR-CCM+에서 많이 사용하는 자바 명령어 구문

STAR-CCM+ GUI를 제어할 수 있는 자바 매크로란? 게시물에서 STAR-CCM+는 자바 언어로 매크로가 구성이 되어 있으며, 자바 언어를 사용하면 STAR-CCM+ GUI전체를 조절할 수 있다고 하였다. 이번 글에서는 STAR-CCM+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바 구문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.

STAR-CCM+에서 사용되는 자바 구문

STAR-CCM+에서 사용되는 자바 구문은 일반적인 구문과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. 먼저 클래스와 메소드 구성이 다른데 이 부분은 “STAR-CCM에서 사용되는 자바 프로그램 소스 분석 “게시물을 참고하기 바란다. 자바 언어는 객체 지향 언어로 클래스와 객체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,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을 사용한다. 이 때 객체를 만드는 행위를 인스턴스화 한다고 이야기 한다. 그리고 객체를 생성할 때에는 아래와 같은 생성 구문을 사용하게 된다.

하지만 STAR-CCM+에서 사용하는 객체 생성 구문은 STAR-CCM+의 트리 구조와 동일하게 구성하였으며, STAR-CCM+를 사용해본 사용자라면 자바 구문만 보아도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다.

위 구문은 STAR-CCM+에서 사용하는 자바 구문이다. 이 부분을 설명하면 Scene 클래스를 사용하여 my ScenemyScene 객체를 생성하고 우측 항에서 생성된 주소를 참조하게 된다. 우측 항은 STAR-CCM+ Simulation에서 Scene 폴더에서 새로운 Scene을 만드는 내용이다. 자바에서 설명하는 내용대로 이해하자면 처음 자바를 접한 사람들은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. 이럴 때는 이렇게 이해하기가 더 쉽다. Scene 타입의 my ScenemyScene 변수를 만들고, 여기에 우측 항에 정보를 넣어 놓고 사용한다. 우측 항은 STAR-CCM+에서 Scene 폴더에 마우스 우클릭해서 나오는 메뉴 중 New Scene을 클릭한 결과물이다.

나름 쉽게 설명하겠다고 해봤지만 어려울 수 있으니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동영상으로 한번 만들어 보았다.위 동영상을 보면 STAR-CCM+의 트리 구조도 확인할 수 있다. STAR-CCM+의 모든 폴더는 ~~~manager()라는 명령어를 사용하며, 그 하위 내용을 가지고 올 때에는.get 설정을 변경할 때는 .set 새로 만들 때는 .create를 사용하게 된다.

간단하게 예를 들어보면 아래와 같다.

Region region_0 = simulation_0.getRegionManager().getRegion(“Far”);

PartDisplayer partDisplayer_1 = scene_2.getDisplayerManager().createPartDisplayer(“Surface Mesh”);

partDisplayer_1.setOutline(false);

위로 스크롤